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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공동망 구축 작업 난항   (디지털데일리_7월7일)
전체 시장을 키우기 위한 전제 조건 중 하나인 ‘공동망’ 구축에 대해서 업체들 간의 이해관계가 얽히고 있어 당분간 공동망 구축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것. 특히 최근 한국세무사회가 전자세금계산서 사업을 위한 전산법인 설립을 기정사실화하면서 독자망 구축을 본격화하고 있어 업체들이 전자세금계산서 망을 독립적으로 운영할 것으로 보인다.


사례1.
제 주위의 어떤분이 대기업에 잘 다니시다가 갑자기 타일 사업을 하고 계십니다. 타일아트라고 해서 표준화된 타일 하나에 디자인을 넣어서 특화하고 계시죠. 꽤 앙증맞고 귀엽습니다. 왜 타일일까요? 타일 사이즈는 표준화되어 있고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사례2.
얼마전 비즈니스온 블로그에서 세일즈포스닷컴소개해드렸습니다. CRM 소프트웨어를 조각조각내서 퍼즐처럼 이리저리 껴맞출 수 있게 환경을 만들고 그 퍼즐을 외부에 오픈 합니다. 아무나 만들 수 있게요. 게다가 수익이 생기면 쉐어도 하구요. 그랬더니 복잡한 커스터마이징도 해결되고 서비스는 나날이 풍부해지게 됩니다. 매년 60% 성장하고 있고 매출은 우리나라 돈으로 1조 정도 됩니다. 어떻게 급 성장했을까요?

사례3.
미국의 싸이월드인 페이스북이 있습니다. 몇일전에 마이스페이스를 제끼고 결국 1위를 차지 했습니다. NHN(네이버)의 개발 플랫폼은 NHN직원만 개발 가능하지만 페이스북은 Open API를 제공하여 외부 개발자들이 마음껏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어느 사이트보다 어플리케이션이 풍부해지게 되었고 결국 고객들을 유인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우리나라의 SK컴즈(싸이월드)도 오픈하겠다는 정책을 얼마전에 대대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왜 개방했을까요?

사례4.
금융공동망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어느 은행이든 서로 연결되어 있어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은행들은 왜 서로 네트워크를 하기 쉽게 만들었을까요?

사례5.
인터넷 익스프로러의 점유율이 점차 하락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 70% 가 깨진지가 오래전 일입니다. 웹표준화 트랜드에 살아남지 못했다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앞으로 MS 익스프로러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고인물은 썩게 되어 있습니다.
자신을 비워야 다른것들로 채울 수 있습니다.

모두가 개방하고 공유하고 시장의 크기를 키워 나가고 있는 현상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기업이윤은 자연스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당장 앞의 이익만 쫒기보다는 미래를 볼 줄 아는 혜안이 필요합니다.


 

마케팅본부 기획팀 | 현웅재 과장 (필명: 어라)
스마트빌의 온라인 관련 서비스 기획을 맡고 있으며 영화, 음악, 스포츠, 여행, 웹 등 너무 많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어 특별히 잘하는 것이 없음. 현재 webplantip.com 이라는 웹서비스 기획 전문 블로그 운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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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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