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프로모션

기업을 바꾼 10대 정보시스템

2018.03.02 9180

다들 여름휴가는 잘 다녀오셨나요~?
기업의 업무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이 다양화되고 있는데요~
기업을 바꾼 10대 정보시스템!!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거래처리시스템(TPS)

거래처리시스템(TPS,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s)은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거래를 처리한 다음, 그 거래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가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합니다.
TPS는 경영활동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사무 노동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하는데요. 흔히 사용되는 TPS 유형으로는 주문처리시스템, 구매시스템, 회계시스템, 재고관리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2. 전사적자원관리(ERP)

TPS 시스템이 대부분 각 업무에 맞춰 개별적으로 구성되다 보니, 기업의 모든 업무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지 못하는 단점이 생겨났습니다. 기업에서는 업무들을 통합해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필요로하게 됐는데요. 그래서 생겨난 것이 바로 ERP 시스템입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란 기업 내 생산물류재무회계영업과 구매재고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해 관리해주는 시스템입니다.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전사적통합시스템입니다.

여러 부서에서 수행되는 업무 처리를 돕기 위해 일상 업무 작업을 자동화한 응용시스템(패키지 소프트웨어)들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제조실행시스템(MES)

제조실행시스템(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은 제조업체의 공장 관리를 위한 개념이자 구현 도구입니다.

국제 MES협회인 MESA(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Association)에 의하면, MES는 주문에서 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관련 정보를 제공해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장의 정확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데이터들이 발생할 때마다 현장의 활동을 관리착수응답보고하는 생산실행관리시스템입니다

4.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란 종이에 의한 문서를 사용하지 않고 표준 전자문서를 컴퓨터 간에 교환해 즉시 업무에 활용하도록 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전자문서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팩시밀리(Fax), 전자게시판(Electronic Bulletin Board), 전자우편(E-mail), 전자자금이체(EFT, Electronic Fund Transfer) 등과 같이 전자 매체를 이용한 상거래를 말합니다.

5. 고객관계관리(CRM)

고객관계관리(CRM)는 고객과 고객의 원하는 가치를 파악해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담은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오래 유지하고이를 통해 고객의 평생가치를 극대화해 수익성을 높이는 통합된 고객관계관리 프로세스입니다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의미합니다.

6. 공급망관리(SCM)

공급망은 원자재, 부품, 정보, 서비스를 공급업체에서 기업에 납품하여 생산하고 배송하는 등과 관련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는데요.

이런 공급망의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조정하는 것이 SCM(Supply Chain Management) 입니다. SCM의 목적은 최상의 상품을 최적의 조건으로 공급하는 것인데요.  ERP보다 더 넓은 개념으로 기업과 기업간의 자원과 정보등을 관리해 기업간의 최적화된 협조체제를 구축하는데 주목적이 있습니다.

7. 지식관리시스템(KMS)

KSM은 조직의 지식을 창출, 수집, 조직화하고 공유하기 위해 구축된 일련의 시스템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전사적 지식관리 시스템은 지식과 관련된 디지털 콘텐츠를 수집, 저장, 확상, 활용하는데 사용되는 기업의 시스템이다.

KSM에 저장되는 지식은 프로세스, 절차, 특허, 참고자료, 예측자료, 주요 보관 자료 등이다. 

8. 전략적 기업경영(SEM)

전략적 기업경영(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은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향으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그 전략대로 경영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략 중심형 조직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경영 프로세스와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기업경영체를 말한다.(위키백과)

SEM은 전략과 운영 업무의 통합 기반을 제공하며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관련된 정보를 경영층에 제공함으로써 전략 집중형 조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

9.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비즈니스인텔리전스(BI, Business Intelligence)란 기업이 가진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기업이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고객의 수익성, 고객 위험도, 고객의 행동패턴 등이 BI의 산출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 빅데이터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되면서 이른바 ‘빅 데이터’ 시대가 열렸는데요. 데이터 안에 숨겨진 일정한 유형을 찾아내고 이를 기반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빅데이터라 할 수 있습니다.

 

내용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거래처리시스템(TPS) (기업을바꾼10대정보시스템, 2014. 4. 15., 커뮤니케이션북스)